본문 바로가기
♥ 리뷰/영화일기

영화 '말모이' (MAL·MO·E : The Secret Mission) :: 잊지말아야지

by 럽큐 2021. 5. 4.
반응형

 

 

 

* 말모이 (엄유나)

 

- 장르 : 드라마

- 런닝타임 : 135분

- 개봉 : 2019.01.09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민들레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.

 

'문 주변에 흐드러지게 많이 피는 꽃이라 해서 문들레.

그래서 민들레가 되었답니다.
저희 아버지가 알려 주신 겁니다.
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걸음이라고
마을 사람들에게 글을 가르치셨거든요.
그러면 민들레 홀씨처럼 그 걸음걸음이 퍼져 나가
세상을 바꾸고 결국엔 독립을 이룰 수 있다고요.
...
사전을 만들겠다고
사람이 모이는 곳에 말이 모이고
말이 모이는 곳에 그 뜻이 모이고
그 뜻이 모인 곳에 비로소
독립의 길이 있지 않겠냐고.'

 

 

 

처음엔 말을 모으는게 뭐 그리 중요하다고 저렇게 목숨을 걸까 싶었다.

이제 알겠다.

말이 모이는 곳에 뜻이 모이고 그 뜻이 모이는 곳에 우리가 있다고.

잊지말아야지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게 진짜 동지지!

동지란 이런 거지!

 

영화를 보면서 동지의 의미가 확 다가왔다.

내 동지, 내 사람들 감사합니다.

나도 그들에게 동지가 되어야지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영화 '말모이'를 보면서 울컥했다가 웃었다가 열받았다가 다시 웃었다.

역시 나는 대한민국 사람이구나.

대한민국 만쉐이

 

잊지말아야지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